회원가입   회원찾기
  ID PW
 
 

   제 목 : Linux없는 GNU 운영체제 출시 예정 [Linux.co.kr]
   작성자 : 관리자 날 짜 : 2002.03.14
   e-mail : webmaster AT solarsschool DOT com 조회수 : 3032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SF)의 의장인 리차드 스톨만의 말에 따르면 허드(Hurd)라 불리는 GNU 커널이 올해 말에 출시될 것이라 밝혔다.

"GNU 커널이 잘 작동한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제 지금까지 사람들이 사용해온 GNU/Linux 시스템에 대응하는 GNU 시스템을 출시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리차드 스톨만은 밝혔다.

GNU 프로젝트는 유닉스와 유사한 운영체제의 자유 소프트웨어 버전을 개발하기 위해 1984년에 시작되었다. 1991년에 이르러 Hurd라 불리는 GNU 커널에 앞서서 리눅스 커널이 먼저 개발 되었고, 리눅스 커널이 GNU 시스템과 결합하여 완전한 시스템이 되었다.

"리눅스는 커널이고, 이제 리눅스를 대체할 수 있는 우리 자신의 커널을 갖게 되었다. 그리고 두 커널 모두 전반적인 GNU 시스템과 잘 작동한다."라고 리차드 스톨만은 밝혔다.

하지만 리눅스 자체는 커널임에도 불구하고, 리눅스 자체가 운영체제로 불리게 되었다. "실제로는 리눅스를 커널로 사용하는 GNU/Linux라 부르는 것이 맞다"라고 그는 밝혔다. 또 그는 "대부분이 GNU에서 한 작업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우리의 작업이 잊혀진다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올해 말에 출시될 Hurd커널은 모놀리틱 아키텍쳐 대신에 마이크로커널을 사용하여 디자인 됨으로써 리눅스 커널보다 더욱 강력할 것이라고 스톨만은 밝혔다. 그리고 그는 완벽한 자유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GNU프로젝트의 산물 만으로 GNU 시스템을 만들려고 한다고 밝혔다.

Linux.co.kr 정재홍

2002-03-14

출처: Linux.co.kr


[목록보기] [출력]    
  사이트 소개  |  연락처  |  사이트 맵  |  이메일주소 무단 수집 거부 Copyright (c) 2017 Solaris School. All rights reserved.